금 다섯, 둘, 한단란트의 비유
마24:14-30,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金)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 할 새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 참 여 할 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 지어다 하고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 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 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상기의 말씀 금(金)단란트 비유의 말씀은 오늘날기독교인들에게는 해당되는 말씀이 아니며 애급이라는 거짓된 세상기독교에서 출 애급(탈출)해서 광야로 나와 모든 훈련을 마치고 가나안의 입성한 자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돈에도 영적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의 말씀에 금은 가나안을 상징하며 은은 광야를 상징하며 동은 애급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또한 애급이라는 세상 기독교인들을 드라크마동전의 가치로 비유하고 광야에 나온 자들을 세겔의 동전의 가치로 비유하고 가나안에 입성한자를 단란트로 비유하는 것입니다 상기의 본문 말씀은 성경에 기록된 많은 비유 중에 취리하는 비유입니다. 본문장의 금달란트 비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 영안이 열리지 않으면 절대로 해석할 수 없는 난해한 말씀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장성한자로 성장해 애급이라는 세상이라는 기독교 초보신앙에서 벗어나 광야로 나와 율법과 훈련과 연단을 통과한 가나안으로 입성한자로서 마지막으로 천국의 존재인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 직전의 사람으로 이웃의 영혼을 구원해야 자신도 구원받는 내용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그럼 본 문장의 내용은 한사람에게는 금5달란트를 또 한사람에게는 금2달란트를 또 한사람에게도 금1달란트를 받았는데 금5달란트를 받은 자는 금5달란트를 남기고 금2달란트를 받은 자는 금2달란트 남겼다는 것은 두 사람이 갑절의 이익을 남겼다는 것은 이들이 이웃에게 복음을 전해 구원시켜 자기와 똑같은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께 칭찬의 대상이 되었고 금1달란트 받은 사람은 금1달란트를 땅에 감추었다는 것은 자신의 몸 안에 소유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께 버림을 받아 바깥 어두운 데로 쫓겨나 슬피 울며 이를 갈고 있는 장면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의 몸 안에 소유한 자라면 반드시 이웃의 영혼을 구원을 시켜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구원을 받으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이웃에 죽어가는 영혼에게 복음을 전해서 구원을 시켜야 내가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금1달란트 받은 자는 금 5달란트나 금 2달란트가진 자와 똑 같은 신분으로 세 사람이 모두 똑같은 신분인데도 금 1달란트 받은 자는 영혼구원에 관심이 없었던 자이므로 쫓겨남을 당하며 자신의 몸 안에 소유 했던 양식도 모두 빼앗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하반 절에 마13:1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이 말씀을 잘못 오해를 하면 많이 가진 부자는 더 부자가 될 수 있도록 해주고 가난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긴 다는 말로 자칫 오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이 뜻은 열심히 복음을 잘 전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는 뜻이고 게으르고 나태한 자들은 소유했던 말씀까지 빼앗아 버린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본문장의 금달란트 비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장성한자로 성장한 가나안의 존재로서 구원의 완성이 되어 가는 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금5달란트 금2달란트가진 두 사람이 갑절의 이익을 남겼다는 것은 이웃의 죽어가는 영혼을 구원시켜 자기와 똑같은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께 칭찬의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첫째하나님을 사랑하고 둘째이웃을 내 몸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마22:37-4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아가페)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이 말씀은 성경전체의 핵심이며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가 먼저 장성한 자로 성장하는 것이고 둘째는 이웃을 내 몸같이 구원을 해야 내가 구원의 완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의모든 율법이 네 이웃을 사랑으로 구원하여 네 몸과 같이 만들라는 이 한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수많은 율법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날기독교인들이 이웃의 영혼을 구원하여 자신의 몸과 같이 만들어야 모든 율법이 완성된다는 말씀입니다,
갈5:14 모든 율법은 네 이웃 사랑(구원)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이 말씀은 윤리도덕으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인간의 사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사랑(아가페)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모든 사랑이란 두 글자는 하나님의 아가페사랑을 말하는 것이지 인간의 윤리도덕적인 사랑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롬13:8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니라 그러므로 내가 구원받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빚진 자이며, 나의 죄를 대속해 주신 그리스도께 얼마가 되었든지 모두 빚진 자입니다. 그리고 빚진 자라는 것은 죄인의 자리에서 복음으로 구원받은 자리에서 빚진 자입니다. 하나님의 진리에 말씀으로 구원받은 것의 대한 상환의무를 뜻합니다.
즉 하나님의 복음을 깨달아 구원받은 빚진 자로서 갚아야 하는 하나님께 영적 채무자의 빚짐이 됩니다. 이 빚을 갚아야 할 탠데 누구에게 갚아야 하는가? 이웃에게 복음을 전해서 구원시켜야 내가 하나님에게 빚을 갚는 것입니다 내가 구원받으려면 반드시 이웃을 구원해야 내가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뎀전4:15-16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