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아파트와 렌트 주택을 찾는 방법 및 주의점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찾는 것은 새로운 장소에서 안정된 삶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다. 하지만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할 점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미국에서 아파트는 월세 개념이며, 한국에서의 개인 소유 아파트는 미국에서 콘도(콘도미니엄, condominium)로 불린다. 매월 월세를 지불하는 경우, 아파트 렌트나 단독 주택 렌트가 가능하지만 하우스 렌트는 시장이 한정적이므로 주로 아파트 렌트가 일반적이다.
아파트 렌트의 경우, 리싱오피스(leasing office)가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하여 렌트 계약 및 아파트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하우스 렌트의 경우, 계약서와 관련된 세부사항(집 수리 및 관리, HOA fee 등)에 대한 개인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국 생활이 처음이라면 부동산 중개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는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찾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아보자.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활용하기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찾을 때 가장 유용한 도구는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이다. 주요 웹사이트인 Zillow (www.zillow.com), Apartments.com (www.apartments.com), Realtor.com (www.realtor.com) 등을 활용하여 지역, 가격대, 크기 등의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중개업체 선택하기
중개업체는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찾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신뢰할 수 있는 중개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사용자 리뷰를 확인하고 중개업체의 평판을 조사해 선택해야한다.
방문하여 직접 확인하기
온라인으로만 정보를 확인하기보다는 가능한 경우에는 직접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보지 않고 계약을 맺을 경우 나중에 불편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아파트에 비어있는 아파트 유닛이 있는 경우 직원과 함께 walk-in tour 를 미리 해 볼 수 있다. 방갯수, 청결정도, 카펫상태, 페인트 정도, 침실, 부엌, 화장실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카펫이 낡았다면 새로 갈아줄 것을 요구하거나 스팀 청소를 요구하면 된다.
계약서 확인하기
계약서를 서명하기 전에 반드시 내용을 꼼꼼히 읽고 살펴봐야한다.. 임대 기간, 임대료 및 보증금, 수리 책임 등의 내용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주변 시세 및 시장 동향 파악하기
아파트나 렌트 주택의 가격은 주변 시세와 시장 동향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해당 지역의 부동산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비슷한 유형의 아파트나 주택의 가격을 조사해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 렌트의 주요 사항
아파트를 렌트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임대 기간과 가격: 월세가 아닌 연 단위로 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격은 지역과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시설과 편의 시설: 주변 교통, 학교, 쇼핑몰 등의 편의 시설이 중요하다.
- move-out notice: 이사나가기 며칠 전에 통보해야 하는지 보통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다, 이 기간을 놓치면 한 달 더 머물려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 세입자 보험: 아파트에 사는 도중 도둑이 들었거나 화재가 나는 경우 아파트 회사측에서 보통 책임을 지지 않는다. 아파트측에서 세입자에게 세입자 보험 구입을 의무적으로 요구하기도 한다.
- 입주 요구 조건: 신용 점수, 소득 증명 등의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미국에서 아파트나 렌트 주택을 찾는 것은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중개업체와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아파트 렌트를 시작하자.